아이엘사이언스, 車부품사 우수AMI 품었다

입력 2023-12-28 07:36   수정 2023-12-28 08:19


스마트 광학 테크 기업 아이엘사이언스가 자동차 전장 부품기업 ‘우수AMI’를 품었다.

아이엘사이언스는 130억을 투입해 자동차 전장 부품기업 우수AMI의 지분 79%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우수AMS의 자회사였던 우수에이엠아이는 1994년 설립돼 자동차 램프용 렌즈 및 내외장 투명부품 제조분야에서 독보적 기술력을 보유한 자동차부품 전문기업이다. 주요 고객사로는 에스엘(SL), 콘티넨탈, 대성엘텍 등이 있다. 아이엘사이언스 자회사로 편입 후 우수에이엠아이의 사명은 ‘아이엘모빌리티’로 변경될 예정이다.

아이엘사이언스는 이번 인수를 통해 열가소성(熱可塑性) 플라스틱·아크릴 소재 렌즈 성형기술을 추가 확보해 기존의 열경화성 실리콘 소재 렌즈의 디스펜싱(dispensing) 제조공법과 함께 고객사의 다양한 니즈에 모두 대응 가능하게 됐다.

아이엘사이언스가 인수 자금으로 투입하는 130억원중 100억원은 3자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우수에이엠아이의 기존 화성공장을 첨단 로봇자동화 시스템이 도입된 스마트팩토리로 전환 및 운영자금으로 쓰일 계획이다.

잔여 30억원은 우수AMI의 기존 최대주주인 모회사 우수AMS의 보유 지분 매입에 쓰인다. 우수AMS는 매각대금 30억원 전액 그대로 아이엘사이언스의 3자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해 아이엘사이언스의 주주가 될 예정이다. 이 같은 결정은 이번 인수로 인해 향후 본격적인 실적 성장이 예상되는 아이엘사이언스에 우수AMS가 주주로 참여해 장기적으로 엑시트 가치를 높인다는 전략적 판단 때문이라고 회사측은 전했다.

아이엘사이언스는 세계 최초로 실리콘 소재 LED 렌즈를 개발해 상용화에 성공한 기업이다. 해당 기술을 전기차 등 미래형 자동차 전장사업에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국제품질표준 자동차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인 ‘IATF(International Automotive Task Force, 자동차품질경영시스템) 16949’를 획득했다. 글로벌 완성차 기업에 납품할 수 있는 협력사 품질보증 인증도 받았다.

또한 지난 11월에는 송성근 대표가 대통령의 영국 국빈방문 경제사절단에 참가해, 현지 기업인 폴리머 옵틱스와 조인트벤처 설립을 포함한 포괄적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향후 영국 및 유럽자동차 시장을 함께 공략하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한 바 있다.

송성근 대표는 “큰 자금유출 없이 우수에이엠아이를 인수하면서 아이엘사이언스는 모빌리티 밸류체인을 확장할 수 있게 됐고, 우수에이엠아이는 아이엘사이언스와의 협업 시너지를 통해 혁신제품 개발과 글로벌 시장 진출로 매출 고속성장을 이뤄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각오를 다졌다.

최형창 기자 calli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